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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시스템/파이브앤하프시스템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Five & Half System) 2탄 - 무회전 입사반사는 실제로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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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각과 반사각

 

무회전을 설명하기 전에 입사 반사에 대해서 먼저 알아봅시다.

우리는 당구를 칠때 입사각 반사각을 기준으로 잡지만, 실제로 당구를 쳐보면 노잉글리쉬(무회전) 으로 쳤을때 입사각 반사각으로 정확하게 가지 않는 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각이 커질수록 입사각 반사각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익히 알수 있죠!! 하나의 예를 들어볼께요!!

단쿠션 에서 가운데 40을 향해서 쳣을때 반대쪽 단쿠션에 도착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40을 향해서 쳣을때 프레임포인트를 보고 치기 때문에 레일포인트는

정가운데가 아닌 약 42-43지점에 맞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레일포인트와 프레임포인트란?


레일포인트는 공이 맞는 위치이고 프레임포인트는 테이블에 있는 흰점을 이야기 합니다.



위와 같은 이미지 처럼 흰점을 향해서 칠때 프레임포인트로 읽으면 60이라고 읽고, 레일포인트로 읽으면 

레일(댄방)에 맞는 부분을 읽어주면 레일 포인트 66이라고 읽습니다.

 

 

노란색 선처럼 사실 입사반사로 측정한다면 45도 방향인 장쿠션 0으로 가야 되죠

아마 당구장에서 쳐보시면 입사반사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는다는것을 알수 있을거에요.

이건 공의 회전양과 힘의세기 그리고 쿠션에 부딪혔을때 쿠션의 반발력이 더 증가하여 각이 커지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입사반사각으로 칠경우 레일포인트 절반이 아닌 프레임 포인트를 보고 치게 되는것이죠!!

무회전기준으로 약 1/15  각도가 커진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치는 각도가 커질수록 입사반사가 커진다고 보시면 되겟죠!!

 

위화면은 실제로 무회전 다이아몬드 시스템을 적용해서 친 라인과 이론상의 라인입니다.

이론상의 라인인 입사반사각은 주황색으로 표시해놨어요.

 

무회전 다이아몬드 시스템의 공식 

 

(수구수 - 3쿠션수) / 2 = 1쿠션수 

 

위의 예시 적용

 

( 80 - 20 ) / 2 = 30

 

코너에서 30 프레임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입사각은 48도가 되는데

실제로는 1/15(약 0.07배)가 증가한 약 53-54도로 향합니다.

 

 

이론상으로는 입사반사로 한다면 3쿠션 지점이 레일포인트 약 12 정도에 떨어져야 하는데, 실제로 쳐보시면, 

20포인트로 향한다는것을 알 수 있어요. 물론 입사반사로 가게끔 샷을 구사할수도 있겟죠. 힘을 쌔게 친다던지

공을 좀 멍청하게 친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말이죠. 꿀렁이는 현상을 최대한 줄인다면 위의 주황색 라인처럼 가능하겟지만,

실제적으로 평범하게 굴려서 쳐보시면, 위와같은 노랑색라인으로 향합니다.!!

 

회전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쿠션을 맞을때마다 입사반사각보다 1/15 정도 길어진다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부분은 물리학적인 부분이니 인정하고 가자구요!! (샷이 동일하다고 가정할때 테이블마다 쿠션의 반발력 및 나사지의 상태, 공의 왁스끼 등에 의해서 1/15는 오차범위가 있습니다.)

 

실제 당구를 치면서 기준점이란 요 애매한넘을 잡는게 어려우니, 그냥 1쿠션을 레일포인트가 아닌 프레임포인트로 친다고 가정하고 시스템을 만들어가는게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왜냐하면 프레임포인트로 치면 실제로는 더 짧은 부분을 치는데 공의 각도는 더 커지니 말이죠!!

 

만약 입사반사로 계산을 정확하게 하고 싶다면, 아래라인을 한번더 보여드릴께요!!

정확히 입사반사로 칠경우 레일포인트 절반을 쳐야 하므로 아래와 같이 적용시켜봣어요

프레임포인트가 아닌 레일포인트 절반을 칠 경우 미세하게 각이 다른것을 볼 수 있답니다.

각도로 1/15를 계산하기는 어려우니!!

계산법으로 설명한다고 하면, 1칸 기울기를 10이라고 할때, 1칸 기울기당 약1씩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각도가 작을 경우에는 거의 오차가 없지만, 각이 커질수록 이런 부분도 이해를 해두셔야~ 되겟죠!!

 

이런부분을 알고 계셔야, 시스템을 그냥 단순하게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응용이 가능하게 되고 기준점을 잡을 수 있으니 말이죠!!  대부분 가장기본이라고 생각되는 파이브앤하프를 배우기전에 이러한 부분을 알고 들어가야 파이브앤하프를 명확하게 알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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